오늘은 여행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. 쇼핑의 도시라고도 불리는 홍콩,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 명품을 사기 위해서나 쇼핑을 위해서 홍콩에 놀러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.
쇼핑거리도 많고 구경거리 또한 많은 세계적인 관광지 중 하나인 홍콩은 볼거리와 먹거리도 다양합니다. 그런데 이런 홍콩을 여행할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이 있다고 하는데요. 어떤 꿀팁 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초록색 모자
명나라의 초대 황제 주원장(홍무제)은 매춘 알선업자에게 초록색 모자를 쓰도록 법을 제정했습니다. 이후 초록색 모자는 ‘바람난 아내를 둔 남자’를 뜻하는 단어로 굳어졌다고 하니
홍콩에서는 초록색 모자를 쓰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.
벌금 1
대중교통 안에서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시지 말자. 2,000HKD의 벌금을 내야 합니다.
벌금 2
바닥에 침을 뱉으면 벌금이 무려 5,000 HKD 입니다.
벌금 3
쓰레기를 길에 버리면 1,500 HKD도 같이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.
좌측통행
영국의 영향을 받은 홍콩에서는 차량이 좌측통행을 합니다. 한국과 달라 익숙하지 않으므로 길 건너기 전에 주의해야 합니다.
위조지폐
대부분의 식당에서는 1000 HKD 지폐를 받지 않는다고 하는데요. 그 이유는 시중에 유통된 위조지폐가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.
지하철 화장실
홍콩의 지하철역에는 화장실이 거의 없으므로 쇼핑몰이나 공원, 레스토랑의 화장실을 이용해야 합니다.
식사 예절 1
밥에 젓가락을 수직으로 꽂지 않습니다. 왜냐면 제사상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.
식사 예절 2
홍콩에서는 생선요리를 먹을 때 절대 뒤집지 않는다고 합니다. 윗면의 살을 발라내 먹은 후 가시를 빼내고 나머지를 먹습니다.
식사 예절 3
회전율이 빠른 홍콩의 식당에서는 합석이 당연시됩니다. 익숙하지 않은 문화이지만 여행자를 도와주려는 친절한 손길이 오가기도 합니다.
식사 예절 4
어느 날 청나라 황제가 신분을 숨기고 서민들이 이용하는 식당에 갔습니다. 그때 신하들은 자신의 찻잔을 채워주는 황제에게 절을 할 수 없어 두 손가락으로 식탁을 두드리며 감사를 표했다고 하는데, 누군가가 찻잔을 채워주면 따라 해보시길 바랍니다.
식사 예절 5
부들부들 여러 명이 함께 식사하는 경우 음식을 개인 접시에 덜어내는 젓가락과 먹는 용도의 젓가락이 따로 있습니다. SARS, 홍콩 독감 등 전염성 질병으로 고생한 홍콩 사람들의 위생 관념을 느낄 수 있는 사례로, 홍콩 사람들과 같이 식사한다면 지키도록 합시다. 신경쓰지 않고 먹다보면 어느새 젓가락 부자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
식사 예절 6
로컬 식당에 가면 뜨거운 물이 가득 담긴 국그릇을 줍니다. 이 물은 마시는 용도가 아니라 젓가락, 개인 접시, 찻잔 등을 담가 소독하기 위한 것으로 찻잔을 뜨겁게 함으로써 차의 향을 배가시키는 목적도 있습니다. 만약 차를 다 마시거나 너무 우려져 물이 필요하다면 찻잔 뚜껑을 반쯤 열어두면 된다고 합니다.
식사 예절 7
식당에서 거스름돈을 건네거나 음식을 식탁에 내려놓을 때 무표정으로 툭툭 내던진다면... 이건.. 그냥 그러려니... 하시길 바랍니다. 여행의 즐거운 기분을 망치지 않기 위해서라도, 큰 의미 두지 말기를(물론 친절한 곳도 많다고 합니다).